- 작성일
- 2025.10.30
- 수정일
- 2025.10.30
- 작성자
- 김선영
- 조회수
- 71
나노입자 및 에어로졸연구실(지도교수 김창혁) 소속 박사과정 하윤경(23학번) 학생이 2025년도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생콜로키움 장려상 수상
나노입자 및 에어로졸연구실(지도교수 김창혁) 소속 박사과정 하윤경(23학번) 학생이 2025년도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생콜로키움 장려상 수상
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환경공학전공 나노입자 및 에어로졸연구실(지도교수 김창혁) 소속 박사과정 하윤경(23학번) 학생이 최근 2025년도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생콜로키움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.
하윤경 학생은 ‘서울과 서산의 사계절 NPF 발생 특성 비교 및 메커니즘 추정 연구’를 주제로 구두 발표한 결과, 장려상에 선정되었다.
본 연구에서는 한국 내 서울과 서산 지역에서 New particle formation(NPF) 특성 분석을 통해 대기 중 2차 에어로졸의 생성과 성장 기작 연구를 진행했다. 그 결과 한국에서 대기 중 2차 에어로졸 생성의 주요 영향인자를 규명하였다. 국내 두 지역의 2차 에어로졸 생성에는 암모니아의 영향이 주요하나, Dimethylamine(DMA)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기 중 DMA 농도의 실시간 관측과 배출원 관리가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대기질 확보를 위해 중요함을 보여주었다.
본 연구 결과는 대기 중 2차 에어로졸 생성의 원인 물질을 파악하고 에어로졸에 의한 대기 오염을 저감 및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작용할 전망이다.
한편, 이번 행사는 한국대기환경학회 주최로 지난 5월 23일 고려대학교 메디힐지구환경관에서 열렸으며, 시상식은 10월 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본 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진행되었다.
* 사진: 왼쪽부터 수상자 하윤경 박사과정생과 지도를 맡은 김창혁
교수, 상장 수여 장면(2025.10.17.)
ㅍ
- 첨부파일
- 첨부파일이(가) 없습니다.

